1924년 퍼킨스 요양원 

 

 

닉 캐러웨이는 의사에게 게츠비 이야기를 꺼낸다. 의사는 글로 써보라고 조언한다. 

 

 

1922년 여름 뉴욕 롱아일랜드

 

 

월가의 증권은 최고 기록을 세우고 파티는 더욱 성대해져간다. 예일대를 졸업한 캐러웨이는 작가의 꿈을 접고 웨스트에그에 살면서 주식 채권기술을 배우며 일하고 있다. 

 

 

그는 사촌 데이지의 집에 저녁 식사를 하러 간다. 데이지는 부촌인 이스트 우드에 살고 남편 톰 뷰캐넌은 닉과 같은 예일대 출신이다.

 

 

그 곳에서 전 골프선수였던 조던 베이커를 만난다. 

 

저녁 식사 중 집으로 전화가 온다. 탐이 뉴욕에서 바람피는 여자에게 온 전화다. 

 

 

탐은 닉을 데리고 내연녀 머틀을 만나러 간다. 머틀은 주유소 조지 윌슨의 아내이다. 

 

 

집으로 돌아온 닉은 옆집에 사는 개츠비가 창문으로 자신을 보고 있는 걸 느낀다.  

 

 

 

웨스트에그에 있는 닉의 옆집에는 제이 개츠비가 산다.

 

 

개츠비는 대저택에서 매일 밤 호화파티를 여는 엄청난 부자이다. 주말마다 뉴욕의 모든 사람들이 초대장도 없이 개츠비의 파티에 몰려온다. 닉만 유일하게 그의 초대장을 받는다.

 

 

영화배우, 감독, 갱, 장관, 고등학생 등 뉴욕 시민들이 모두 모였다. 그러나 이 집의 주인인 개츠비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던 중 닉은 개츠비를 만난다. 개츠비는 베이커를 따로 단둘이 보자고 부르고 그를 만나고 온 베이커는 닉에게 엄청난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해준다. 

그 다음 파티에 두번 더 가지만 닉은 그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른다. 

 

 

어느 날 개츠비가 노란색 스포츠카를 끌고 닉을 데리러온다. 게츠비는 자신은 중서부의 부자집에서 태어나 옥스퍼드를 다녔다고 말해준다. 그는 가족들이 죽고 엄청난 유산을 받았다. 그 후 유럽 일주를 하고 전쟁 영웅이 되어 독일 군대를 혼자 물리친 믿기 힘든 이야기를 한다. 그는 훈장과 옥스포드 시절 찍은 사진을 보여준다. 닉은 그의 이야기가 신뢰가 가지 않는다. 

 

 

점심식사를 하러 이발소에 있는 비밀 통로로 가니 지하에 정계 주요인사들이 오는 비밀 술집이 나온다. 그 자리에서 갱 두목인 마야 울프샴을 만난다. 개츠비는 닉에게 베이커를 만나 자신의 부탁을 들어달라고 한다. 

 

 

닉은 베이커를 만난다. 베이커는 파티에서 개츠비에게 들은 이야기를 해준다. 5년 전 루이빌에서 테일러 캠프 장교였던 게츠비는 데이지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그 후 개츠비는 전쟁에 나가고 그녀는 전쟁이 끝날때까지 기다렸지만 그는 돌아오지 않는다. 1년 뒤 데이지는 탐 뷰캐넌과 결혼하게된다. 결혼식 날 아침 데이지는 그의 편지를 받았지만 너무 늦었다. 결혼식 일주일 뒤 탐은 바람을 핀다. 그는 데이지를 보기 위해 바다 건너편에 집을 사고 그녀가 언젠간 오길 바라며 매일 파티를 연다. 그러나 5년동안 데이지를 만나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닉이 데이지를 초대하길 바란다. 

 

 

 

 

닉은 자신의 집으로 데이지를 초대하고 개츠비는 그날 우연히 들리는 걸로 한다. 데이지를 초대하기 위해 개츠비는 닉의 정원을 꾸미고 집을 꽃으로 가득 채운다. 드디어 개츠비와 데이지는 5년만에 재회하고 닉은 자리를 비켜준다. 

 

 

개츠비는 닉과 데이지를 자신의 집에 데려가 구경시켜준다. 그는 데이지에 관한 사진과 편지를 모은 스크랩북을 보여주며 둘이 아직 사랑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개츠비의 파티에 데이지 부부가 온다.

 

 

데이지는 개츠비에게 둘이 도망치자고 하지만 그는 도망치는건 고상하지 못하다며 이 집에서 결혼해서 둘이 살자고 한다. 탐은 데이지와 개츠비의 관계를 눈치채고 개츠비에 관해 뒷조사를 시작한다. 

 

 

그 후 더이상 게츠비는 파티를 열지 않고 데이지와 비밀 연애를 계속한다. 소문나지 않기 위해 그의 집 하인들까지 모두 해고한다. 

 

 

개츠비의 진짜 이름은 제임스 가츠이다.  

부모님은 가난한 농부였다. 16살때 가출해서 백만장자 선장 댄 코디를 만난다. 자신의 이름을 제이 개츠비로 바꾼다. 코디 가족들을 속여 댄 선장의 유산을 상속받는다. 

 

 

데이지 부부의 집에 베이커, 닉, 개츠비가 초대된다. 그들은 타운으로 서로의 차를 바꿔타고 간다. 파란색 스포츠카엔 개츠비와 데이지, 노란색 스포츠카엔 탐, 베이커, 닉이 타고 간다. 가는 길에 탐은 그의 내연녀 머틀이 있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는다. 머틀의 남편 조지 윌슨은 자신의 부인이 바람피는 걸 눈치챈다. 

 

 

맨하탄의 호텔에 도착한 그들.

탐은 개츠비에게 진짜 옥스포드대 출신이 맞는지 묻는다. 그가 장교였을 때 옥스포드에 5개월동안 다녔다고 말한다. 

탐은 개츠비가 울프샴과 손잡고 불법으로 주류 밀수를 해서 부를 축적했다고 폭로한다. 

 

 

개츠비는 탐에게 데이지는 당신을 사랑한 적 없고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게츠비는 데이지에게 탐에게 한번도 당신을 사랑한 적 없다고 말하라고 한다. 데이지는 과거엔 탐도 사랑했고 지금은 게츠비도 사랑한다며 그거면 충분하지 않냐고 한다. 개츠비는 탐과 싸우다가 폭발하고 그 모습을 본 데이지는 점점 멀어져간다. 

개츠비와 데이지는 노란색 스포츠카를 몰고 집으로 향한다. 그 때 머틀이 부부싸움을 하다가 거리로 뛰쳐나온다. 탐의 차인줄 알고 노란색 스포츠카로 뛰어들다가 차에 치여 죽는다. 차는 멈추지 않고 그대로 달아난다. 

탐은 주유소를 지나가다가 머틀이 죽은 걸 목격한다. 목격자들은 모두 노란색 차를 지목한다. 탐은 윌슨에게 노란색 차 주인이 개츠비라고 알려준다. 윌슨은 아내가 개츠비와 바람피고 들키자 죽였다고 믿는다. 

 

 

 

사실 운전을 한 사람은 개츠비가 아니라 데이지다. 

데이지는 이 사실을 탐에게 말하고 탐은 자신이 모두 해결할테니 믿으라고 한다. 이 사실을 모르는 개츠비는 다음날 아침이면 데이지가 자신과 도망가기 위해 전화할 거라고 믿고있다.

 

 

닉에게 그때까지 같이 기다려달라고 한다. 그날 밤 개츠비는 닉에게 그의 가난한 과거를 모두 말한다. 그의 인생은 모두 데이지뿐이다. 

 

다음날 아침 

 

 

윌슨이 게츠비의 집에 침입해 그를 총으로 쏴 죽이고 바로 자살한다. 기자들은 머틀의 불륜과 뺑소니 사건 등 모두 개츠비에게 덮어 씌웠다. 

데이지는 개츠비의 장례식에 오지않고 탐과 떠난다. 그의 파티에 온 수많은 사람들은 아무도 장례식에 오지 않았다. 장례식에 온 사람은 닉 뿐이다. 

 

닉은 이 모든 이야기를 글로 쓴다. 제목은 '위대한 개츠비'이다.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