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시험은 1과목당 40문제에 50분이 주어집니다. 1차 부동산학개론과 민법은 총100분에 80문제를 풀어야합니다. 답안지 마킹 시간 10분을 빼면 거의 1분에 1문제씩 풀어야하기때문에 1차는 특히 시간싸움입니다. 


1. 1차 시험 

 1차 시험은 9시 30분 부터 11시 10분 까지입니다. 

  • 9:30 ~ 10:00 

 30분 동안 부동산학 개론을 풉니다. 여기서 계산 문제는 모두 패스합니다. 허프의 확률모형 같은 쉬운 문제라도 계산하면 시간이 꽤 걸립니다. 계산문제는 나중에 모아서 한꺼번에 푸는게 더 잘풀립니다. 문제를 아무리 읽어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문제도 패스합니다. 한문제의 번호를 1번부터 5번까지 다 읽어도 답을 못 찾았다면 다시 읽지말고 패스하세요. 2개 중에 답이 뭔지 헷갈린다 하는 문제도 패스합니다. 이렇게 다 패스하면 30분 안에 부동산학개론 쉬운 문제를 다 풀 수 있습니다. 패스할때는 문제 번호에 ○, △, ☆ 등 자기만 아는 표시를 해두면 됩니다. 

 1차 시험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를 풀다가 2번에서 답이 나왔으면 나머지 3, 4, 5번은 보지말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너무 찝찝하면 이렇게 빠르게 넘어간 문제들은 표시를 해두고 10시 30분부터 11시까지 남은 시간에 다시 봅니다. 그러나 시간이 부족해서 아예 답을 못 찾은 문제도 많기 때문에 나중에 답 찍고 넘어간 문제까지 다시 볼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많이 아는 것보다 정확하게 아는게 중요합니다. 내가 공부한 대로 이게 답이 정확하다면 바로 그 다음문제로 넘어가세요. 


  • 10:00 ~ 10:30 

 30분 동안 민법 문제를 풉니다. 문제지문이 너무 길어서 문제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는 패스합니다. 부동산학개론과 마찬가지로 2개 중에 답이 뭔지 헷갈린다 하는 문제, 한번 읽어도 답이 안나오는 문제는 문제 번호에 ○, △, ☆ 표시를 하고 모두 패스합니다. 쉬운 문제, 정확하게 답을 아는 문제만 30분 동안 빠르게 풉니다. 민법에서도 마찬가지로  문제를 풀다가 1번에서 답이 나왔으면 나머지 2, 3, 4, 5번은 보지말고 바로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 10:30 ~ 11:00 

 30분동안 부동산학개론 계산문제와 패스한 문제, 민법의 패스한 문제를 풉니다. 다시 봐도 정말 답을 모르는 문제는 마지막에 찍어야하니 남겨두세요. 마지막에 찍을 문제들은 앞에 패스한 문제와 다른 표시로 문제번호에 표시를 해둡니다. 저는 처음에 패스할땐 ○로 마지막에 찍을 문제는 ☆로 했습니다. 부동산학개론 계산문제를 풀면서 손도 댈 수 없이 어려운 문제는 풀려고 애쓰지말고 찍는게 낫습니다. 어려운 계산 문제 풀 시간에 지문으로 된 문제를 푸는게 맞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 11:00 ~ 11:10

 답안지 마킹을 할때는 실수할 수 도 있으니 시간 여유를 두고 하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답안지 마킹을 하는건 5분도 안걸리지만 시험끝나기 5분 남겨두고 마킹을 하면 실수했을때 수정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문제를 다 못풀었더라도 11시가 되면 무조건 답안지 마킹을 시작합니다. 모르는 문제는 빼고 답안지 마킹을 다 해야합니다. 

 답안지 마킹을 다 했고 몇번을 봐도 답을 모르는 문제는 이제 찍어야합니다. 더 붙들고 있을 시간이 없습니다. 마킹한 답안지를 보고 답으로 체크한 1, 2, 3, 4, 5번의 숫자를 세어보세요. 한과목에 40문제니까 각 번호별로 답이 골고루 8개씩 배분된다고 합니다. 숫자를 세어보고 가장 답이 작게 나온 번호가 있으면 그 번호로 찍으세요. 그게 한문제라도 답으로 될 확률이 높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