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누락 확인하기


내 블로그 주소 앞에 site : 를 넣고 검색하면 나의 글이 몇개나 검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구글에서 site : hongya83.tistory.com 으로 검색을 해보자 



내가 티스토리에 작성한 글은 100여개 밖에 되지 않는데 3,170개의 글이 검색이 되었다. 이게 무슨 일이지? 다른 블로그나 다른 사이트에서 내가 작성한 글들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글이 30배 가까이 늘어났다. 



다음에서 검색을 해보니 글이 139개로 정확하게 나온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니 139에서 135로 줄어들어 4개의 글이 누락되었다. 그 4건이 무엇인지는 최신순으로 정렬을 해서 하나하나 살펴봐야한다. 



나는 첫 페이지를 보자마자 알아챘다. 서유럽 패키지 글이 누락되었다. 이 글은 유사문서로 확인되어 검색에서 제외된 글이다. 

누락된 글은 이전 포스팅에서 나온대로 원본반영 요청을 해놓았다. 


블로그 유사문서 확인 및 원본반영 요청하기



이 외에도 네이버 등록 누락 검색기를 통해 확인할 수있다. 먼저 검색하기 전에 내 블로그에 들어가서 설정을 변경해야한다. 



스토리 블로그 관리 → 관리 → 블로그에 들어가서 기타설정에 RSS는 전체 공개로 설정하고 공개될 RSS를 50개로 갱신한다. 그리고 저장을 누르면 된다. 




http://tistory.dothome.co.kr 접속한다. 



http를 제외한 블로그 주소를 기입하고 검색을 한다. 핑크색으로 체크된 부분이 네이버에서 누락된 글이다. 찾아보기를 누르면 진짜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지 누락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누락된 것이 확실하다면 핑크색 박스의 "서유럽 패키지 8일째 - 베니스 수상택시" 글 제목을 클릭하면 내 블로그의 해당 글이 나온다. 



주소창에서 블로그 주소 뒤에 있는 204가 나의 RSS 주소이다. 



웹마스터도구로 검색 누락 해결하기



RSS 주소를 확인 한 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다. 

연동 사이트 목록에 있는 해당 블로그 주소를 클릭한다. 



왼쪽 요청 메뉴에서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간다. 빨간 네모 박스 친 부분에 RSS 주소인 204를 적고 확인을 누른다. 이렇게 누락된 나머지 2개의 글도 RSS 주소를 확인해서 번호를 적는다. 

확인을 누르자마자 수집성공으로 뜨는 것도 있고 요청완료로 뜨는 것도 있다. 



요청완료로 뜨는 글도 얼마 뒤 확인하면 모두 처리결과가 수집성공으로 되어있다. 수집성공으로 되어있어도 바로 적용되지는 않고 하루, 이틀 뒤에 검색에 노출된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용어정리

블로그저품질 탈출과 원인

애드센스 주말에만 수익이 떨어지는 이유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