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저품질에 빠트리는 가장 큰 원인이 유사문서이다.


유사문서란? 


유사문서는 동일한 글, 그림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비슷한 문맥도 유사 문서에 속한다. 블로그, 카페, 뉴스, 웹문서에서 오직 원본인 하나의 콘텐츠만 인정된다. 유사문서로 인정받은 베껴쓴 글은 검색에서 노출이 제외되고 블로그 지수를 떨어뜨린다. 

블로그 저품질에 관한 자세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클릭~! 


블로그저품질 탈출과 원인



유사문서 확인 방법 



유사문서로 의심되는 내 블로그의 글 제목 " 서유럽 패키지 8일째 -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황금지붕, Hotel Chalotte"를 그대로 복사해서 검색창에 붙여놓기하고 검색을 해본다. 

이렇게 검색하면 제일 첫번째에 내 글이 떠야 정상이다. 그런데 3페이지를 넘어가도 내 글이 보이지 않는다. 

내 글이 유사문서로 판단되어 검색에서 제외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검색을 하면 유사문서가 제외되는 것이 기본 설정이다. 유사문서를 클릭해서 "포함"을 클릭하자. 유사문서를 포함해서  검색이 된다. 

이렇게 해도 내 글이 보이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출처를 누르면 특정 출처만 검색되게 설정되어 있다. 여기에 내 블로그의 주소를 적고 적용하기를 누른다. 블로그 주소는 http:// 없이 바로 적어도 된다. 



그럼 이제서야 내 글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렇게 글 제목 하나하나 검색하지 않고 한방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블로그유틸24 (http://blogutil24.com)에 들어가면 블로그 유사문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일단 사이트에 접속해서 블로그 메뉴를 클릭한다. 



왼쪽 메뉴에서 "블로그 유사 문서 확인"을 클릭한다. 



블로그 주소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른다. 포스트 제목 가져오는 방법으로 RSS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내 블로그의 모든 글들을 검색한다. 



이런 팝업창이 뜨면 확인을 누른다. RSS로 조회시 최근 글부터 50개까지 검색이 된다. 



검색이 안되는 경우 티스토리의 블로그 관리 → 관리 → 블로그 에 들어가서 기타 설정에 RSS는 전체공개로 설정하고 공개될 RSS 개수를 50개로 정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검색하면 유사문서 건수가 나온다. 


원본반영 요청하기 


유사문서의 판단은 사람이 아니라 로봇과 같은 프로그램이 하기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 난 글과 그림을 어디서 가져오지도 않았고 정말 순수하게 내가 창작한 글이라 억울하다면 네이버 고객센터에 "내 글이 원본이다"라고 항의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마우스를 밑으로 끝까지 내리면 고객센터가 있다. 



고객센터에서 블로그에 들어간다. 



블로그 검색을 클릭하고 '블로그 검색 반영 요청' 으로 들어간다. 



원본 반영 요청하기를 클릭한다. 

내 글은 유사문서가 아니라 원본이니 검색에 누락시키지 말고 제대로 반영해라고 요청하는 곳이다. 

반대로 타인이 내 글을 도용했다면 글 중앙에 있는 '게시중단 요청서비스'에 들어가면 된다. 



아이디와 이메일은 네이버에 로그인을 했으니 자동으로 입력되어있다. 원본 URL에 유사문서로 의심되는 글의 주소를 적는다. 최대 5개까지 주소를 적을 수 있다. 개인정보 수집동의에 체크하고 작성완료를 클릭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굳이 고객센터를 거치지 않고 한방에 다이렉트로 원본반영 요청하기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바로 검색창 바로 오른쪽에 있는 원본반영을 클릭하면 된다. 난 왜 이렇게 쉬운 길을 놔두고 돌고 돌아서 왔을까나 ㅠ.ㅠ 


이렇게 접수를 해도 100% 해결된다는 보장은 없다. 네이버가 판단하기에 유사문서라고 확정을 했다면 다시는 검색에 노출이 안될 수도 있다. 며칠 뒤 다시 검색을 해보고 그래도 검색에서 제외된다면 해당 포스팅을 삭제하고 재작성하는게 낫다. 이렇게 유사문서가 쌓이다보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애드센스 주말에만 수익이 떨어지는 이유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용어정리

구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블로그저품질 탈출과 원인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