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키 사장님이 공사 전날 인테리어 할 집으로 마루와 벽지 책자를 들고오셨다. 드디어 선택의 시간이다. 

 

1. 동화마루 - 나투스진 강마루 고르기 

마루로 유명한 브랜드는 구정마루, 동화마루, 디앤메종등 이 있다. 내가 선택한 업체에서는 동화마루만 취급해서 동화마루에서 강마루를 골랐는데 종류가 엄청 많다. 

 

1) 나투스진, 나투스진 헤링본  

 

 

나투스진 헤링본은 나투스진과 똑같은 색감에 헤링본 무늬가 들어간 것이다.

나투스진 헤링본이 시공되는 마루는 헤링본 화이트, 헤링본 카키, 헤링본 블랙 등으로 스티커가 2개씩 붙어있다. 

 

 

 

 

나투스진만 해도 종류가 너무 많다. 사장님은 퓨어 실버를 추천했다. 오늘의 집, 핀터레스트, 인테리어 홈페이지를 검색하면서 이번 집 인테리어 컨셉은 올 화이트로 잡았다. 그래서 사장님은 퓨어 실버를 추천 했지만 동화마루 나투스진 중에서 가장 밝은 어반화이트로 골랐다.

 

그러자 사장님은 20년 넘게 이 업을 하면서 어반화이트 깔아본적이 한번도 없다고 하면서 난색을 표했다. 바닥이 너무 하야면 집이 동동 떠보인다고 차라리 어반 샌디에고를 하라고 말렸지만 내 의견을 확고하게 밀어붙였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올화이트 컨셉이 너무 걱정이 됐다. '정신병원같다, 바닥에 머리카락이 너무 잘보인다, 청소하기 너무 힘들다, 정남향 집에 햇볕이 들면 집에서 선글라스 쓰고 있어야한다' 는 말까지 있었다. 

 

 

책자를 아예 집에 두고 가셨기 때문에 그 뒤로도 수십번 보면서 고민을 했다. 아.. 정말 하얗구나 

 

 

사장님이 추천한 퓨어 실버로 할까.. 근데 이건 검색해보니 후기가 별로 없던데... 

 

 

어반밀크티는 너무 누렇게 보여서 제외했는데 자연광에서 보니 엄청 밝게 보인다. 어반밀크티 시공한 사진을 많이 검색해봤는데 사진마다 색감이 다 달랐다. 조명이 환하거나 햇빛이 비칠때는 이렇게 밝은 색이고 조명 없는 곳에서 보면 노란 색감이 많이 돈다. 

 

 

어반 샌디에도도 많이들 하던데 난 저 나무결 무늬가 너무 도드라져서 마음에 들지 않았다. 

마지막까지 고민한 어반 화이트와 어반 밀크티 

 

결국 처음에 고른 그대로 어반 화이트로 골랐다.  '한번 해보고 별로면 다음 집에 다른 거 깔지 뭐' 하면서 올 화이트로 가기로 했다. 

 

2) 나투스진 그란데

 

 

 

 

3) 나투스진터치

 

 

4) 나투스진원목

 

 

 

 

나투스듀오와 나투스강도 있지만 추가금이 든다고 아예 보여주지 않았다. 

 

 

2. LG 베스띠 - 실크벽지 고르기 

 

 

 

 

이제 가장 어려운 벽지를 골라야한다. 하늘 아래 똑같은 색은 없다고 했던가... 다 화이트 색상인데도 이렇게 종류가 많다.

 

다행히 첫장에 화이트만 모아놓아서 여기서 고를려고 했는데 인테리어 사장님이 여긴 천장벽지로 쓰는 용이니까 여기서 고르면 안된단다. 사장님이 화이트를 극혐하신다.

 

사장님이 회색이 조금 들어간 벽지를 추천해주셨는데 내가 계속 화이트가 너무 예쁘다고 하니까 설득하는 걸 포기하셨다. 

 

 

 

첫번째 후보 82453-1 노마드 린넨, 린넨 백색 

2페이지 가장 첫번째 있던 화이트 벽지였다. 

 

 

두번째 후보 82390-1 회벽페인팅 화이트 

요즘 유행하는 페인트 칠한 듯한 화이트 벽지 

 

 

세번째 후보 82414-1 텍스쳐멜란지 화이트 

 

 

아무리 봐도 다 똑같은 화이트로 보인다. 뭘로 정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고 있으니 사장님이 책자를 두고 갈테니 결정하면 연락하라고 하셨다. 

 

 

벽지는 벽에 붙이는 거니 눕혀서 보는 것보다 벽에 세워서 보면 더 정확하다고 한다. 그래서 책자를 세워서 벽에 대보았다. 원래 벽에는 합지벽지가 붙어있는데 시간이 지나 누~렇게 변색되어있다. 

 

 

회벽페인팅과 노마드 린넨을 벽에 대놓고 멀리서 봤는데도... 

모르겠다. ㅠ.ㅠ 

 

그때 예전에 받아놓은 개나리 벽지 샘플이 떠올랐다. 개나리 벽지 10종이 넘는 샘플을 받고 57160-1 이 마음에 든다고 찜해두고 있었는데 개나리 벽지 샘플을 가져와서 비교해보았다. 

 

개나리 실크벽지 화이트, 아이보리 색상 8종 비교

 

개나리 실크벽지 화이트, 아이보리 색상 8종 비교

벽지 중에서 가장 많이 쓰는 대표 브랜드는 엘지, 신한, 개나리입니다. 그 중에서 개나리 벽지에서 샘플 신청을 하면 직접 벽지를 보내준다길래 냉큼 신청을 했어요.  개나리 벽지 홈페이지(http:

hongya83.tistory.com

 

 

개나리 벽지 57160-1이 LG베스띠 회벽페인팅보다 더 밝다. 

 

 

3가지 벽지를 비교해보았다. 3가지를 합쳐놓으니 노마드 린넨이 화이트가 아니라 아이보리처럼 보인다. 네이버 셀인 카페에 검색해보니 회벽 페인팅이 푸른 빛이 돈다는 말이 많아서 노마드 린넨으로 선택했다. 

도배를 다 끝내고 나니 아이보리 느낌은 하나도 없고 새하얀 화이트다. 

 

 

3. LG 휘앙세 - 합지 벽지 고르기 

 

 

거실, 주방, 천장은 실크벽지를 하고 방은 광폭 합지를 하기로 했다. 

아.. 정말 선택의 연속이다. 결정장애는 인테리어 하기도 전에 쓰러지겠다. 

 

 

 

 

 

실크벽지에 비해 합지벽지는 고르기 쉬웠다. 첫장에 LG 베스티처럼 화이트 색상만 모아놓았는데 종류가 많이 없다. 

다들 개성 강한 무늬를 가지고 있어서 호불호가 강하게 나뉘니 취향에 따라 고르기가 훨씬 쉬웠다. 

 

 

첫번째 후보 49537-1 벌룬 화이트 

 

패브릭 회벽 

 

두번째 후보 패브릭 회벽 49550-1 

 

 

세번째 후보 49535-1 실키패브릭 화이트 

 

 

네번째 후보 49533-1 레트로 회벽 화이트 

 

4가지 중에서 최종 2개를 놓고 고민했다. 

 

 

 

 

페인팅 느낌이 나는 패브릭 회벽을 할 것이냐 벌룬 화이트를 할 것이냐.. 

실크벽지도 페인팅 벽지를 고르지 않았기 때문에 합지벽지도 페인팅 벽지는 빼고 최종적으로 벌룬 화이트를 골랐다. 

 

 

4. 시트지, 필름지 고르기

 

 

인테리어 사장님이 가지고 오신 영림에서 나온 시트 샘플북 

지금보니 최신 버전도 아니고 2017, 2018년도 샘플북이네. 그땐 저게 보이지도 않았다. 

 

걸레받이, 현관 ㄱ자 파티션, 도어 색상까지 모두 펄백색으로 했다. 사장님이 백색은 때타고 시공했더니 영~ 보기 안좋다고 펄백색을 강추하셨다.

 

자재 선택할 때는 어반 화이트에 직접 대보고 색상이 잘 맞는 것 처럼 보였는데 공사 다 끝내고 보니 걸레받이 색상을 잘못 골랐다. 강마루가 동화마루 어반화이트로 너무 하얗다보니 펄백색이 누~렇게 보인다. 

 

 

현관문 후면 필름은 네이비 색상으로 골랐다. 싱크대 하부장 색상을 네이비로 골라서 똑같은 톤으로 하길 원했는데 이 색상이 가장 비슷하다고 했다. 막상 필름 시공하고 싱크대까지 들어오고 나니 현관문은 너무 밝은 네이비고 싱크대는 블랙에 가까운 어두운 네이비다. 

 

시트지 색상은 모두 망했다. 디테일하게 신경썼어야하는데 놓친 부분이라 안타깝다. 

 

5. 중문 색상, 유리 종류 선택 

중문 : 3연동 초슬림 슬라이드 중문

중문 색상 : 화이트 

중문 형태 : 하부 고시형 

 

중문은 전체 통 유리가 아닌 하부고시형으로 골랐다. 지저분한 신발이 안보이는 걸 막아주니 통유리보다 이게 더 깔끔한 것 같다. 

 

가벽에 유리창을 낼지 안낼지도 결정해야한다. 작은 평수를 좀 더 넓게 보이기 위해 가벽에도 유리창을 내기로 했다. 

유리도 투명으로 할지 불투명으로 할지 선택해야한다. 

 

투명유리 : 투명, 망입

불투명유리 : 아쿠아, 플루트, 모루  

 

 

투명유리로 하면 현관에 들어왔을 때 앞과 옆이 모두 뚫려있어 개방감을 준다. 그러나 배달음식을 시킬 때 집이 훤~히 다 보이는 단점이 있다. 

 

현관에서 집이 다 보이는게 싫어서 모든 유리를 불투명하게 아쿠아 유리로 했다. 풍수지리적으로 현관에서 바로 화장실 문이 보이면 안좋다고 해서 슬라이드 중문도 아쿠아 유리로 선택했다. 

 

 

그 외 현관에 주문한 건 

 

신발장 : 하단띄움 15~20cm (행잉형 신발장), 하단에 라인 센서등 부착, 신발장 3칸, 손잡이 없는 형태, 가운데 브론즈 거울아닌 일반 거울 부착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