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려고 도서관에서 '구글 웹로그 분석'이라는 책을 빌렸다. 이 책은 2016년도에 출판되어 현재의 구글 애널리틱스와 딱 들어맞진 않는다. 벌써 2년 전이니 구글이 업데이트가 된 내용을 책이 못 따라가고 있다. 책에선 설명하고 있지만 없어진 부분도 많고 신기능이 나왔는데 책에는 설명이 안되어있는 것도 많다. 



티스토리를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도 다 했고 매일 그래프와 숫자는 보고있지만 이게 당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사람들은 Chapter 1은 그냥 안봐도 된다. 우리가 다 아는 말들만 적혀있다. 


도서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로 모아보는 데이터'라는 책도 빌렸지만 두껍기만 하고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학문적인 내용만 있어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은 없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컴퓨터로 보는 것보다 어플을 다운받아 보는게 훨씬 더 편하고 쉽게 볼 수 있다. 그래서 어플에 구성된 메뉴로 설명을 하려고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계정 하나로 여러 사이트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 탭을 클릭하면 계정에서 관리하는 모든 사이트가 표시된다. 

특히 중요한 것은 세션수, 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이다. 

1. 사용자 

측정 기간 중 사이트에 몇 명이 찾아왔는지 나타낸다. 신규 및 재방문자 모두 포함한다. 접속한 브라우저 쿠키에 고유한 ID를 부여하며 해당 ID로 재접속해도 중복 체크되지 않는다. 

유입자수는 티스토리 어플에서 보여주는 통계와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사수가 다르다. 보통 티스토리 유입자수가 더 많고 애널리틱스 사용사수가 더 적게 나온다. 티스토리보다 애널리틱스가 더 정확한 통계이다. 


2. 세션수 

사이트 방문 횟수를 나타낸다. 동일인(동일 pc)이 일정한 시간 후에 다시 방문하면 2회로 카운트한다. 


3. 평균 세션 시간 

사용자가 1회 방문했을때 사이트에 머문 평균 시간


4. 이탈률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한 페이지만 보고 떠나버린 비율 


5. 페이지뷰 

내 사이트의 페이지를 본 횟수

광고의 수에 관계없이 페이지를 한번 볼때마다 1회가 된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1명이 들어와서 10개의 페이지를 읽었다면 페이지뷰는 10이 된다.


6. 세션당 페이지 뷰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본 페이지 갯수

페이지뷰 수 / 세션 값으로 한번 방문했을 때 평균 몇 페이지를 봤는지 알 수 있다. 


대시보드


키워드나 방문 페이지 등 내가 선택한 측정기준을 모아서 그래프로 표시해주는 것이다. 나의 즐겨찾기 화면처럼 내가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볼 수 있다.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눌러 원하는 위젯을 추가할 수 있다.    

 

실시간


현재 사이트에 머물고 있는 사용자 수, 분 및 초 단위의 페이비뷰를 비롯한 여러 측정 항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잠재고객 


1. 개요 : 방문자의 나이, 성별, 위치, 언어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다각도에서 제공한다. 


2. 언어 : 방문자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언어별로 구분하여 알려준다. 


3. 위치 : 한국, 미국, 베트남, 일본 등 어느 나라에서 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국가별로 알려준다. 


4. 신규방문 VS 재방문 : 신규 방문 횟수와 재방문 횟수를 보여준다. 재방문자는 최근 2년 이내에 다시 방문한 경우 집계된다. 


5. 브라우저 : 인터넷 익스플로어, 크롬, 사파리 등 브라우저별 사용자를 알려준다. 


6. 네트워크 : sk, lg, cj 등 방문자의 인터넷 통신사까지 알려준다. 


7. 모바일 개요 : 핸드폰으로 접속했는지 컴퓨터로 접속했는지 기기 카테고리별 사용자를 알려준다. 


8. 휴대기기 : 방문자의 핸드폰 기종이 무엇인지 까지 나온다. 무서운 구글이다. ㅎㄷㄷ 



획득


1. 개요 : 획득 메뉴에 포함될 측정항목을 개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계기인 검색 키워드와 소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 모든 트래픽 : 어떤 경로를 통해서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알 수 있다. 

  Organic search : 검색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온 경우 

  Direct : 주소창에 내 사이트의 주소를 쳐서 들어온 경우 

  Referral : 주소 링크를 타고 들어온 경우 


※ 'Direct/none'이 뜨는 경우

  1) 즐겨찾기로 접속하는 경우 

  2) 이메일 본문 내 링크에서 접속하는 경우 

  3) 카카오톡, 문자메세지 등에서 받은 링크로 접속하는 경우 

  4) https 사이트를 통해 http 사이트에 접속하는 경우 

  5) 사이트 자체적으로 래퍼러 정보제공을 차단한 경우 

  6) 사용자가 주소창에 URL을 직접 입력한 경우 


3. 직접 트래픽 :  Direct로 들어온 방문자 중에서 사이트의 어느 페이지가 가장 방문자가 많은지 방문 페이지별 횟수를 알려준다. 


4. 검색 개요 : Organic search로 들어온 방문자 중에서 사이트의 어느 페이지가 가장 방문자가 많은지 방문 페이지별 횟수를 알려준다. 


5. 자연 검색

어떤 키워드가 가장 많은지 순위별로 키워드별 횟수를 알려준다. 

  사이트로 유입된 키워드를 보면 'not provided'로 표시된 것이 있다. 이는 구글에서 검색이 암호화된 상태로 된 것으로 개인정보보호때문에 구글에서 검색한 키워드가  'not provided'로 표시된다. 구글 애드워즈와 연계하면 'not provided'의 상세한 내역을 알 수 있다. 


6. 유료 검색 

리스팅 광고를 말한다. 리스팅 광고는 검색사이트에서 입력된 검색어에 대해서 해당 검색어와 가장 관련있는 광고를 기재함으로써 고객을 유도하는 것이다. 주로 daum이나 naver로 검색하면 제일 상단에 나오는 파워링크를 말한다. 내가 돈을 내고 광고를 할때만 해당되는 사항이므로 '데이터 없음'으로 나온다. 


7. 추천

 Referral로 들어온 방문자 중에서 어떤 링크를 타고 왔는지 사이트 소스를 알려준다. 

8. 이메일 

이메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이메일로 광고를 보내 이메일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다. 이메일을 보내지 않았다면 '데이터 없음'으로 나온다. 

9. 소셜 : 트위터, 페이스북 등 참조한 소셜 미디어의 종류와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된 페이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행동 메뉴 


1. 개요 : 페이지별, 기술별, 네트워크별 행동 등을 분석하고있다. 


2. 모든 페이지 : 내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글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3. 방문 페이지 :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시 보는 첫 페이지


4. 종료페이지 : 종료페이지별 종료수 


5. 사이트 속도 : 페이지별 평균 페이지 로드 시간 


6. 이벤트 : 이벤트 카테고리별 총 이벤트수  



목표 


설정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알 수 있다. 목표 달성 위치별, 기본 채널 그룹별, 매체별, 기기 카테고리별 목표 달성 횟수를 알 수 있다. 이 항목을 확인하려면 우선 목표 설정을 해야한다. 


전자상거래


이 항목을 확인하려면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이 필요하다. 내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무엇을 구매했는지 알 수 있다. 상품, 수량, 매출, 구매까지의 소요일수 등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탐색 


세부적으로 측정항목을 선택해서 검색해 볼 수 있다. 


 이전 글 보기 클릭

글 애드센스 용어 정리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100 달성

월별 추천 키워드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