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패러독스 후기 


요즘 다이어트를 위해 현미채식, 자연주의 밥상을 찾아보는 중에 '플랜트 패러독스'라는 책을 발견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이고 건강분야 베스트셀러 1위인데 도서관에 있길래 바로 집어왔다. 


일단 책이 쉽게 읽히는 편은 아니다. 잠시만 한눈 팔면 글은 읽었는데 무슨 말이지? 싶을 때가 많다. 뭐든지 결말이 궁금한 나는 참지 못하고 뒤에서 부터 훑어보기 시작했다. 그래서 결론이 뭐란 말이냐. 뭘 먹고 뭘 먹지 말라는거냐? 최대한 빠르게 훑어보고 다시 처음부터 천천히 정독을 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건 '렉틴'이다. 식물이 동물에게 잡아먹히지 않기위해 공격하는 물질, 독성을 말한다. 간단하게 식물이 우리 몸을 공격한다는 말이다. 고기는 몸에 나쁘고 채소, 야채는 몸에 좋다고 믿었던 일반적인 관념들을 모두 깨고 있다.



현미는 몸에 나쁘다? 


백미보다 현미가 더 영양가가 높다고 알고있다. 현미밥은 단백질이 풍부해서 따로 닭가슴살이나 달걀을 챙겨먹지 않아도 충분하고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지 않기때문에 당뇨에도 좋다고 한다. 

MBC 다큐멘터리 '목숨걸고 편식하다'에 나와 유명해진 황성수 박사는 약을 처방하지 않고 현미채식으로 고혈압을 치료한다. 총 2부로 되어있는 이 방송은 고혈압과 말기암환자들이 현미밥과 자연식으로 식단을 바꾸면서 약없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걸 보여준다. 방송을 보고 혹~해서 나도 현미채식을 하기로 마음먹었다. 

근데 이 책에선 현미를 먹지 말라네? 



현미는 소화가 잘 안되기때문에 천천히 꼭꼭 씹어먹으면 괜찮다고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모든게 '렉틴'때문이라고 한다. 특히 통곡물은 외피에 붙은 렉틴이 제거가 되지 않았기때문에 독이다. 백색가루의 저주라고 불리우며 흰쌀은 몸에 나쁘다는 인식을 완전히 뒤짚고 있다. 

과연 누구의 말이 맞는걸까? 



플랜프 패러독스 요약 : 먹지말아야할 것 


1. 곡물- 현미든 백미든 일단 밥을 먹지 않는다. 특히 통곡물이 가장 안좋다. 



2. 콩으로 만든 모든 식품 

옥수수, 팝콘, 강낭콩, 완두콩, 두부, 렌틸콩, 콩나물 등



3. 과일 : 멜론 

과일은 사탕이랑 똑같다. 



4. 가지과 채소, 씨가 있는 채소 : 감자, 토마토, 고추, 호박, 피망, 가지, 오이 

토마토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익혀먹는다. 



5. 견과류 : 땅콩, 해바라기씨, 캐슈너트 



6. 우유, 유제품



7. 밀가루, 과자, 음료수, 가공식품

 


8. 공장형 농장에서 항생제 사료를 먹은 소, 돼지, 닭고기




멀리할 것 


1. 호르몬 교란 물질 

2. 플라스틱, 향이 있는 화장품, 방부제, 살충제 린데인, 폴리염화바이페닐

3. 손세정제, 비누, 체취제거제, 치약 등에 있는 트리클로산 

4. 구강청정제, 살균제   

5. 제초제, 유전자변형식품(GMO)


먹어야하는 것 


1. 아보카도



2. 견과류 : 모든 견과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카다미아' 이다. 마카다미아, 호두, 피스타치오, 피칸, 코코넛, 헤이즐넛, 밤, 잣, 아마씨, 브라질너트 



3. 100% 유기농으로 재배된 채소 



먹어야하는 것보다 먹지말아야할 것이 더 중요하다. 먹으면 안되는 것만 뺀 나머지는 거의 먹어도 된다.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먹어야한다고 주장하는 건 아보카도, 마카다미아, 유기농 채소다. 고기는 먹어도 되지만 자연 방목해서 키운 동물복지, 유기농, 무항생제 마크가 붙은 고기만 먹어야한다. 



 자기 몸에 맞는게 정답  


고기를 안먹는 채식, 현미밥을 먹는 현미채식, 자연에서 난 상태 그대로 섭취하는 자연식, 저탄수화물 고지방식 등 식이요법에는 무수히 많은 방법이 있다. 플랜트 패러독스와 다른 식이요법도 다들 무수히 많은 환자들의 검증이 쏟아진다. 어떤 방법을 하든 내 몸에 맞는게 가장 중요하다. 일단 이 책에 나온대로 먹으면 안된다는 것부터 끊어볼 생각이다. 몸에 변화가 있겠지~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