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전 


1. 이삿짐센터 예약하기 

업체 여러 군데에 방문 견적을 신청한다. 포장이사는 포장부터 이삿짐 정리까지 모두 해주고 용달이사는 물건만 이전해준다. 대부분 포장이사를 이용한다. 피해보상이행보증보험 가입 유무, 사다리차 비용 포함 유무, 작업 인원, 식대, 운반차량 추가 요금, 부대서비스 제공 여부 등 꼼꼼히 체크해서 결정한다. 다들 손없는 날에 이사를 가려고 하기 때문에 특정한 날짜에 몰리는 경우가 많아 미리 계약을 하는게 좋다. 계약을 할 때에는 서면으로 계약서를 꼭 작성해야한다. 


2. 가구 배치도 작성하기 

줄자, 종이, 펜을 준비해 이사갈 집의 구조도를 그린다. 가전제품과 가구를 넣기위해 새 집에 가서 벽면의 폭과 높이를 기록한다. 창문의 위치, 콘센트 위치를 파악해서 침대는 어디에 둘지, 옷장은 어디에 둘지 미리 생각해둔다. 



3. 입주청소, 인테리어 업체 예약하기 

이삿짐 센터에서 간단히 청소를 해주지만 평수가 크다면 업체를 부르는게 편하다. 입주청소는 짐이 도착하기 전에 해야하기 때문에 전·출입 날짜가 다르거나 오전에 청소를 끝내야한다. 

리모델링이나 도배, 장판을 하는 경우 인테리어 업체를 비교해보고 예약한다. 


4. 수거 날짜에 맞춰 버릴 물건 내놓기 

전자제품은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1599-0903)'에 신고하면 무료로 수거를 해간다. 아파트에 따라서 경비실에서 처리해주는 곳도 있다. 가구는 주민센터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서 붙여놓는다. 대형 폐기물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고하고 출력해서 붙여도 된다. 예전엔 스티커였는데 요즘엔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필증'을 프린트해서 준다. 이 종이를 테이프로 폐기물에 붙여야한다. 

새로 구입할 물건들은 치수를 확인하고 새 집으로 이삿날에 배달 예약을 한다.



1주 전 


1. 집주소 변경하기 

거래하는 은행이나 카드사에 변경 신청을 하면 다른 금융사에 등록된 주소까지 모두 일괄 변경이 된다. 우체국에서 실시하는 '주거이전서비스'를 이용하면 3개월 동안 기존 주소지로 배달된 우편물을 새 주소지로 다시 배달해준다. 


2. 인터넷, 벽걸이 TV, 전화 이전 신청하기

인터넷, TV, 전화, 비데, 식기세척기 등 철거와 설치를 위해 해당 업체에 전화해서 날짜와 시간을 예약해야한다. 설치비용이 있으니 현금을 준비해야한다. 에어컨과 정수기는 이삿짐 업체에서 철거해주는 곳도 있으니 비용을 비교해서 결정한다. 


3. 도시가스 이전 신청하기 

가스레인지와 중간밸브를 철거하려면 해당 도시가스에 전화해서 철거요청을 해야한다. 철거하고 그동안 이용한 요금을 정산하고 영수증을 받아놓는다. 이중 출금이 되지 않게 자동이체를 해지시킨다. 도시가스 설치는 이삿날에 이사가 완료된 이후 오후로 예약한다. 


4. 냉장고 비우기 

냉장고도 옮겨야하니 쉽게 상하는 음식들은 미리 먹어치우거나 비워둔다. 


5. 잔금 준비하기 

모바일 뱅킹이나 텔레뱅킹으로 계좌이체를 하는 경우 이체한도를 체크한다. 이체한도가 잔금보다 부족하다면 은행에 가서 1일 1회 이체한도를 상향 조정한다. 



6. 부동산 서류 준비하기, 약속 잡기 

계약에 필요한 서류들을 미리 챙겨둔다. 당일에 잔금을 치르기 위해 몇 시에 어디서 만날 건지 약속 시간을 정한다. 


7. 귀금속 등 중요물품 챙기기 

이삿짐 센터랑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없게 귀금속, 휴대폰 충전기, 통장, 도장, 신분증 등 분실 우려가 있는 물건은 미리 챙겨둔다. 가방에 모두 넣어두고 이사 당일 차에 보관하면 안전하다. 


8. 관리실에 이사예정일 말하기 

아파트 관리소에 이사예정일을 미리 말해놓으면 이삿날에 전기 및 수도 계량기를 체크하고 정산을 해준다. 미리 말을 해야 사다리차가 들어올 공간을 만들어준다. 이 때 이사 전과 후의 관리 사무소에 모두 알려주어야한다.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야할 경우 사전에 예약해둔다. 


9. 옵션 제품 별도 보관

풀옵션 원룸이나 오피스텔이라면 TV 리모콘이나 옵션 제품을 가져가지 않게 별도로 보관해둔다. 


10. 전학신청하기 

자녀가 있다면 미리 전학신청을 한다. 초등학교는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할 때 취학아동 전입통지서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학교에 제출한다. 중학생은 이전 학교에서 전학용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아 주민등록등본과 함께 해당 교육청에 제출한다. 원하는 학교에 결원이 있는지 확인하고 등록증을 받아서 해당 학교 행정실에 제출하면 된다. 고등학생은 이사한 주소의 주민등록등본을 교육청에 제출하면 학교를 배정해준다. 해당 교육청에 문의하면 자세히 알 수 있다. 


11. 신문, 우유 등 배달 중지 연락하기 



이사 2~3일 전


1. 빨리 돌리기 

이삿날에 빨래감은 짐이 되니까 미리 세탁기를 돌리고 세탁기에 물을 뺀다. 그래도 세탁물이 나온다면 전날 미리 싸둔다. 


2. 세탁소에 맡긴 세탁물을 확인하기 


이사 전날 


1. 이사 날짜 재확인

부동산 중개업소, 이삿짐센터, 관리사무실에 연락해 이삿날 확인하기 


2. 현금 준비하기

정수기, 도시가스, 에어컨 등의 설치비용과 관리비 정산 등 현금 쓸 일이 많다. 넉넉하게 준비해둔다. 


3. 당일 사용할 물품 챙기기

쓰레기 봉투 50L 1~2장을 준비한다. 청소할 걸레, 화장지 등을 챙긴다. 당일 아침으로 먹을 도시락이나 간식을 준비한다. 



이사당일 - 퇴거 



1. 이사업체 도착 

보통 아침 7 ~ 8시부터 이사를 시작한다. 직원분들에게 커튼 봉, 방충망, 공유기 등 어디까지 짐을 싸야하는지 알려준다. 짐을 빼는데만 2~3시간이 걸린다. 짐을 옮기기 전에 가구나 가전의 흠집이나 파손 체크를 해서 사진을 찍어둔다. 이사 직후 고장이나 이상이 생긴다면 이삿짐센터에서 보상을 받아야한다. 마지막에 두고가는 물건은 없는지 최종 점검한다. 


2. 관리비 정산하기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의 경우 관리비에 상하수도요금, 도시가스요금, 전기요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때는 관리실에 연락해 이사일까지의 관리비를 정산하면 된다. 관리소에서 관리비를 정산하고 전출증을 받는다. 

관리사무소가 없는 주택의 경우 오전에 계량기 수치를 확인 한 후 도시가스, 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 영수증에 적혀있는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계량기의 수치를 불러준다. 그러면 정확한 요금을 알려준다. 


3. 세입자의 경우 장기수선충당금 받기 

아파트는 장기 수선과 보수 계획을 세우고 목돈이 들어갈 것에 대비해 각 세대 소유주에게 매달 미리 돈을 걷는다. 이것이 장기수선충당금 또는 특별수선충당금이다. 보통 관리비에 포함되어 관리비와 함께 납부한다. 원래는 집주인이 내야하는 돈이기 때문에 전세나 월세 계약이 끝나고 이사 갈 때에는 관리소에 내역을 뽑아달라고 요청해서 집주인에게 돌려받아야한다. 

또한 전세나 월세 세입자의 경우 집주인으로부터 전세금 및 보증금을 모두 받은 다음 집을 비워줘야한다. 


4. 부동산 방문 

이사갈 사람이 집을 매매하거나 전·월세를 준 경우 부동산에 가서 매수자 또는 세입자에게 잔금을 받고 집 열쇠나 비밀번호를 인계한다. 공인중개사에서 중개수수료를 계좌이체로 보내고 영수증을 받는다.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관리비 정산 영수증, 가스비 정산 영수증 등을 확인한다. 

세입자라면 입주할 부동산을 방문하면 된다. 



이사 당일 - 입주 



1. 하자점검 

입주할 새 집으로 왔다. 이삿짐을 들여놓기 전 곰팡이 핀 곳은 없는지 수리해야할 부분은 없는지 체크한다. 


2. 이삿짐들이기 

가구 배치도를 드리면서 위치를 설명한다. 이사완료 후 파손이나 분실된 물품이 있는 지 확인하고 비용을 정산한다. 직원들이 마시도록 음료수와 종이컵을 준비하는 센스~! 


3. 부동산 방문 

입주할 부동산에서도 공과금, 관리비 정산 내역을 확인하고 잔금을 치른다. 중개수수료를 지급하고 영수증을 수령한다.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은 경우 이삿날 오전 9시에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바로 대출금을 송금해준다. 이 때 변경사항은 없는지 잔금을 주기 전에 등기부등본을 다시 확인한다.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4. 관리소에 입주신고 하기 

입주자 카드를 작성하고 차량스티커와 음식물쓰레기 카드를 받는다.  


5. 입주한 집의 전기계량기, 수도계량기, 가스계량기의 수치 확인하기 


6. 설치 

도시가스, 정수기, 가스렌지, TV, 인터넷, 전화, 도어록 등 설치하기 


7. 전입신고하고 확정일자받기 

주민등록증과 계약서를 들고 주민센터에 가서 전입신고를 하고 확정일자를 받는다. 세입자도 전세, 월세 계약서를 가져가서 확정일자를 받는다. 

자세한 전입신고, 확정일자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 


깡통아파트, 깡통전세 피하는 방법


주민센터에서 종량제봉투 스티커를 받아서 이전 지역에서 사용하던 쓰레기 봉투에 붙이면 이사 온 지역에서도 쓸 수 있다. 1인당 20장까지 받을 수 있다. 



이사 이후 


1. 자동차 변경 등록하기 

전입신고를 했다면 별도로 변경등록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다른 도 또는 특별시, 광역시로 이전하는 경우 자동차 등록번호판이 '서울 나 1234' 처럼 지역 번호판이라면 자동차 등록 변경을 해야한다. 


3. 관리비, 도시가스 자동이체 신청하기 


4. 가스검침일, 분리수거일 확인 


※ 이전 포스팅 보기 

전세보증금 인상시 계약서 작성방법

부동산 중개업소 방문시 뭘 물어봐야 할까?

㎡(제곱미터) 평(평수) 계산하는 방법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