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컴퓨터로 계약서를 작성하고 출력하지만 컴퓨터가 고장났거나 피치못할 사정으로 수기로 계약서를 작성할 경우가 있다. 이 때 쉽게 수정을 할 수 없게 꼼꼼히 작성해야 한다. 


1. 날짜는 두자리 단위로 쓴다. 

1월 1일이면 01월 01일로 기재한다. 



2. 주소, 면적 등은 빈칸없이 붙여 쓴다. 

주소, 면적 등을 쓸 때 칸의 시작점에서 쓰기 시작해서 여백을 남기지 않고 적는다. 면적은 소수점자리까지 숫자로 정확하게 기재한다. 



3. 금액은 문자로 적는다. 

매매 계약시 금액은 아라비아 숫자를 적지말고 문자로 적는다. 금액이 십, 백, 천일 경우 앞에 일을 붙여 일십, 일백, 일천이라고 적는다. '일금이억오천만원정' 처럼 빈칸없이 붙여쓴다. 



전세 계약의 경우 매매 대금은 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를 같이 쓴다. 

월세 계약인 경우 금액란에 선불인지 후불인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것인지, 관리비가 별도인지 여부를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4. 본인이 서명 후 날인한다. 

당사자가 회사일 경우 회사이름, 대표자 이름을 기재하고 반드시 회사 법인의 인감도장을 날인한다. 



서명 : 자필로 자신의 이름을 써넣는 것으로 사인보다 자신의 이름을 정자로 쓰는 것이 좋다. 

날인 : 도장을 찍는 것 

무인, 지장 : 엄지손가락을 찍는 것으로 손도장, 우무인이라고 한다. 

기명 : 이름이 인쇄된 것 


5. 수정 및 정정

계약서 내용 중 일부를 수정 및 정정할 때는 빨간 펜으로 두 줄을 긋고 매도인과 매수인 의 도장을 줄 그은 곳 양 끝에 각각 찍는다. 두 줄 위에 정정된 내용을 기재한다. 계약서의 여백에 삭제된 글자 수와 첨가된 글자수를 적어주면 완벽하다. 



6. 간인 

간인은 계약서를 여러장 겹쳐서 찍는 도장을 말한다. 간인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실무에서 흔히 쓰이고 있다. 계약서가 2장 이상이라면 내용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계약서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간인을 찍는다. 간인 방법은 두가지가 있따. 계약서를 두 장 나란히 붙여놓은 다음 두장의 계약서가 맞붙은 정 가운데에 매도인과 매수인의 도장을 찍는다. 그리고 계약서 앞장을 반으로 접어 계약서 뒷장과 경계선 부분에 쌍방의 도장을 찍는 방법이 있다. 


7. 해당 없음 

일시불로 하거나 중도금이 없다면 '해당 없음'이라고 적는다. 


8. 계약서 보관 

계약금을 지불 한 뒤 영수증을 교부받고 매도인, 매수인 계약서를 각 1부씩 보관한다. 계약서는 개인간의 사문서이므로 필요에 따라 공증을 해 놓으면 확실한 증거력을 가지게 되어 채무불이행시 재판을 통해 집행할 수 있다. 


※ 이전 포스팅 보기 

부동산 계약시 준비 서류 및 확인 사항

이사 준비 날짜별 체크리스트

아파트 구조 2베이, 3베이, 4베이, 4.5베이

부동산 중개업소 방문시 뭘 물어봐야 할까?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