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지 리부트 공식 

 

1. 온택트 (ontact)

 

코로나 세상에서 건설 회사들은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만들었고 현대백화점은 '디지털 라이브 패션쇼'를 진행했다. 

식당들은 배달 앱을 이용해 음식을 배달하고 학교 수업도 온라인으로 한다. 

나의 일을 온라인과 연결해야한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변신하라 

나와 디지털을 합쳐서 어떻게 변신할 것인가. 식당을 하는 자영업자라면 내 식당에 들여올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은 무엇일까 상상해봐야 한다.

웨이팅을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게 할까? 예약할 때 챗봇이 알아서 대답해주는 서비스를 해볼까? 손님들의 식당 후기 빅데이터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만일 프리랜서 작가라면 스스로를 1인 디지털 기업으로 트랜스포메이션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카카오 브런치'같은 플랫폼에 나의 최신 글을 올려볼까? 블로그를 만들어 구독 서비스나 애드센스 수익 모델을 만들어볼까? 인스타그램에 매일 한 줄 명언만 올리는 계정을 만들까? 그러려면 어떤 디지털 기술을 익혀야할까? 

이런 식으로 디지털과 접목해 상상해보는 것이다. 

 

3. 인디펜던트 워커(independent worker)로 일하라

 

어떤 변수가 오든지 내가 원하는 일을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한다. 코로나 이후 언택트의 일상이 지속되고 9 to 6의 출퇴근 형태보다 재택근무가 일반화되고있다. 인디펜던트 워커가 되는 것이 쉬운 일만은 아니다. 컨택트가 빠진 자리를 채우는 것은 딱 하나 실력뿐이다. 

 

※ 인디펜던트 워커가 갖춰야 할 5가지 

1) 코어 콘텐츠를 가져라 

내가 관심이 있거나 해도 해도 지겹지 않고 재미있는 것이 있다면 그게 바로 코어 콘텐츠가 될 가능성이 높다. 남들보다 상대적으로 잘하는 것이 아닌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골라야한다. 남과 비교하면 시작할 수도 없다. 누구나 5년 이상 집중해서 노력한다면 자신만의 코어 콘텐츠를 갖게된다. 

 

2) 디지털 기술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인디펜던트 워커는 대개 혼자서 출발한다. 스스로 홍보하고 고객을 관리하고 커리어 개발도 해야한다. 문서 작업, 파워포인트, 동영상 작업, 블로그 작업, 네이버 카페, 유튜브, 인스타그램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 관리, 홈페이지 제작, 앱 개발 등 기술을 배워야한다. 

 

3) 셀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만들어라 

수입의 30% 정도는 미래를 위한 공부에 투자해야한다. 

 

4) 네트워크를 관리하라. 

회사 밖에서 혼자 일하게 되면 일감이 끊기는 상황이 올 수 있다. 혼자서 일하는 존재가 아니라 독립적으로 일하되 사람과 사회와 촘촘히 연결되고 그 연결 속에서 성장해야 한다. 

 

5) 돈관리에 영리해져라 

 

4. 세이프티(safety)

 

세이프티는 앞으로 모든 일상의 기준이자 전제가 되는 것이다. 세이프티는 앞으로 모든 분야에 붙을 필수 형용사다. 안전한 학교, 안전한 여해아, 안전한 음식, 안전한 제품.

안전하지 않으면 그 사업은 재기 가능성이 없다. 

기업들은 성분이나 원산지 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해 소비자를 안심시킬 필요가 있다. 사진과 영상, 상세한 설명 등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가 빋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제품임을 강조해야한다. 

 

 

나만의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법 

 

1. 나와 세상을 분석하라 

1) 코로나 이후를 기준으로 나의 역량 중에서 '가져갈 것'과 '채워야 할 것'을 구분한다. 

가져갈 것은 자신의 업무 역량 중에서 코로나 이후 세상에도 여전히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이다. 

채워야할 것은 달라진 세상에서 유능한 나로 살아가려면 반드시 보완해야 할 나의 역량들이다. 

 

2) 앞으로의 세상에서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적는다. 

내 일과 관련해 코로나 이후 변하는 것들을 알아내려면 새로운 정보에 가까이 가야한다. 최신 뉴스를 챙겨보고 인터넷 검색창에 내 직업을 입력하고 기사를 읽는다. 신문, 책, 리포트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나를 둘러싼 변화를 파악한다. 

 

이렇게 가져갈 것과 채워야 할 것,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적고 짝을 지어 서로 연결시킨다.

'저 디지털 기술을 배워서 이런 마케팅을 하면 더 많은 고객을 모을 수 있겠네' 

'앞으로 저 분야가 새로 뜬다는데 지금부터 이걸 준비하면 확실히 경쟁력이 생기겠는 걸?'

이런 식으로 새로운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만들어진다. 

 

2. 리부트 공식에 대입해 10줄 시놉시스를 써라 

 

김미경의 10줄 일기 

달라진 세상에서 우리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IT 회사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장님 나부터 디지털에 대한 공부를 해야한다. IT 전문가도 직원으로 뽑아야한다. MKYU 대학도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 디지털 기술이 낯선 사람들을 위해 그때마다 필요한 교육을 바로 바로 전달하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즉시 교육 시스템이 가능하도록 지금부터 준비를 서둘러야겠다. 

 

10줄의 시놉시스를 쓰고 나면 4가지 리부트 공식에 나의 시놉시스를 대입해본다. 리부트 시나리오가 현실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To-do 리스트를 만든다. 

 

 

미래를 뀌뚫는 '촉'을 만드는 3가지 습관법 

 

1. 종이 신문 읽기

2. 트렌드 리포트 읽기

3. 독서 습관 기르기 

블로그 이미지

hong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