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험표

 수험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이트(www.q-net.or.kr)에 접속하여 출력해서 가면됩니다. 대리시험 방지를 위해 수험표 얼굴을 꼭 확인하기 때문에 수험 번호만 알면 안되고 꼭 출력해야합니다. 인쇄는 흑백, 칼라 상관없이 본인 사진과 수험번호가 있는 첫장만 출력하면 됩니다. 시험 당일 수험표를 분실하거나 가져오지 않았다면 해당 시험장의 시험본부에 신분증을 들고가면 인쇄가능합니다.

 

2. 신분증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기간 만료 전인 여권,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재외동포국내거소증, 공무원증, 장교 및 부사관 신분증, 군무원증 입니다. 위 신분증이 없다면 대체 신분증으로 주민등록등본(초본), 의료보험증, 군인(휴가증)을 가져가면 됩니다. 다만 대체 신분증은 신분증 미소지자 서약서를 별도 작성하여 지문 날인 후 지정된 일자까지 규정 신분증을 각 지역본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3. 시계

 시험장에 벽걸이 시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의무적으로 시험장에 벽걸이 시계를 둬야하는 건 아니라서 손목시계를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전 다이소에서 가장 싼 5천원 시계를 구입했습니다. 스탑워치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책상은 좁고 시험지는 커서 공간이 부족합니다. 스탑워치는 시험지 넘기다가 떨어뜨릴 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손목시계를 추천합니다.  

 

4. 계산기

공학용계산기는 사용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말이 많아서  한국산업인력공단에 문의해봤습니다. 공학용 계산기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저장 기능(메모리칩)이 있으면 리셋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계산기는 주로 1차 부동산학개론에서 계산기를 사용합니다. 2차에서도 중개사법의 중개보수 계산문제나 세법의 세율 계산 문제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도 있으니 시험 끝날때 까지 계산기는 책상 위에 두는게 좋습니다.

 

5. 컴퓨터용사인펜

 컴퓨터용사인펜은 고3 수험생들이 많이 쓰는 "원터치 양면 컴퓨터용 사인펜"을 추천합니다. 문제풀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마킹도 시간싸움입니다.  원터치 양면 컴퓨터용 사인펜은 답인 번호를 색칠하는게 아니라 점처럼 콕 콕 찍으면 되기때문에 마킹을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6. 수정테이프

  답안지(OMR카드)를 교체할 시간이 없을때 수정테이프를 사용하면 됩니다. 액상으로 된 수정액은 번지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테이프 형으로 된 수정테이프를 구매하면 됩니다.

  


7. 필기도구 - 연필, 샤프, 볼펜

 문제를 풀때 개인마다 연필, 샤프, 볼펜 등 선호하는 필기도구가 있습니다. 저는 뾰족하게 갈아서 사각거리는 연필 느낌이 좋아서 주로 연필을 사용했습니다. 혹시나 부러지면 교체해서 쓰고 줄긋고 동그라미 치면서 문제를 풀다보니 연필이 빨리 닳아서 깍은 연필만 10자루 챙겨갔습니다. 컴퓨터용사인펜, 수정테이프도 만약을 대비해 2개씩 챙겨갔습니다.   

 

8. 방석

 아침 9시 반부터 오후 4시까지 앉아있어야하니 엉덩이가 아플 것 같아서 방석을 챙겨갔습니다. 시험장 갈때는 짐이 되겠지만 훨씬 편했습니다. 시험장은 춥고 나무의자가 대부분이라 딱딱하기 때문에 특히 여자분들은 방석을 챙기는 게 좋습니다.

 

9. 귀마개, 청심환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은 귀마개를 끼고 시험을 쳐도 됩니다. 너무 긴장해서 청심환을 드시는 분도 계신데 청심환은 안 먹는게 좋습니다. 청심환은 신경안정제 성분이 있어서 시험치는 데 잠이 오거나 머리가 멍할 수 도 있습니다. 꼭 드셔야하는 분은 시험치기 전에 미리 청심환을 먹고 부작용이 없는지 체크해보는게 좋습니다.

 

10. 비상약 - 소화제, 설사약, 유산균  

  시험이 시작되면 시험이 끝날 때까지 퇴실 할 수 없습니다. 갑자기 배탈이 나거나 당장 화장실을 가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시험포기 각서를 쓰고 화장실을 갈 수 있습니다. 그 뒤엔 시험장에는 못 들어오고 시험장 본부에서 시험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이런 비상시를 대배해서 소화제, 설사약, 유산균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11. 물

시험장엔 정수기가 없습니다. 점심과 함께 마실 물도 준비하세요. 커피는 이뇨작용이 있기때문에 조금만 마시는게 좋습니다.

 

12. 점심 

점심시간은 11시 1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입니다. 점심시간엔 밖에 나가서 점심을 사먹는 사람보다 교실에서 도시락이나 간식으로 간단히 때우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간편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죽, 바나나, 떡, 초코바, 김밥, 샌드위치 등이 있습니다. 저는 바나나, 떡, 마카롱을 챙겨갔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hongya

,